형제를 낳았다. 위로 사형제는 사주팔자가 좋아 잘 살고, 아래로 삼형제는 사주팔자가 나빠 열다섯에 정명하게 되어 있었다. 진성기, 「제주도 무가 본풀이 사전」, 민속원, 1991. 이 책에서는 9형제가 있다 하고, 중간에 있는 3형제만 살았다고 되어 있음.
그 때에 개남사 현재의 관음사로 제주시 산천단
본풀이를 통해 본제주의 신은 크게 세가지로 분리할 수 있다. 첫 번째 일반신, 두 번째 당신, 세 번째가 조상신으로 기능 또한 각각 다르다.
첫 번째 일반신은 천지, 일월, 산해, 생사, 질병, 농경, 어로, 빈부 등 자연과 인간생활의 일반적인 사상을 관장하고 지배하는 신으로서 제주도 전체에 걸쳐 일
본풀이를 통해 본제주의 신은 크게 세 가지로 분리할 수 있다. 첫 번째 일반신, 두 번째 당신, 세 번째가 조상신으로 그 기능 또한 각각 다르다.
첫 번째 일반신은 천지, 일월, 산해, 생사, 질병, 농경, 어로, 빈부 등 자연과 인간생활의 일반적인 사상을 관장하고 지배하는 신으로서 제주도 전체에 걸
본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굿판에서 이와 같은 '본풀이' 즉, 무속 신화를 구연하는 이유는 바로 현재 굿판에서 모실 신의 과거 공업을 설명하고 찬양하고 동시에 그 무속 신화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기원할 수 있는 신의 행적을 명확히 드러내준다. 이러한 신의 이야기는 출생-성장-결혼-공업(신
<마누라본풀이>
① 삼승할망이 급히 해산을 시키기 위해 서천강 다리에 가다가 마마신인 대별상의 행차와 만났다.
② 대별상은 인물도감책과 위의를 차리고 만민 자손에게 마마를 시키려고 내려오는 길이었다.
③ 삼승할망은 길을 비키고 공손히 꿇어앉아서 생불할 자손에게 고운 얼굴로 호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