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 대한 정서, 의식을 살펴보는 일은 인간의 숙명인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하는 한편, 우리 생을 깊이 되돌아보게 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 또한 면면히 이어온 우리 민중의 의식, 그 삶과 죽음의 성찰과 조우하게 되는 경험도 제공할 것이다.
장례요 가운데에서 <상여소리>는 상
대한 우려로 장례문화 인식이 바뀌면서 그에 따른 행위와 법규, 묘지 형태, 묘지 장소 등이 상호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전통적인 사회에서 추모는 묘지를 중심으로 죽은 자에 대한 안타까움의 감정으로 산 자의 봉사가 주된 인식이었다면, 현대 사회의 추모는 죽은 자를 매개체로 산 자들 간의 관계 형
소리) 날 찾을리가 없건만 거기 누구라 날 찾나
1. 거 누가 날 찾나 거기 누구나 날 찾나
2. 기산 영수 별건곤 소부허유가 날 찾나
3. 술 잘먹는 이태백이가 술을 먹자고 날 찾나
4. 춤 잘추는 학두루미가 춤을 추자고 날 찾나
5. 수 잘 놓은 장자 방아가 수를 놓자고 날 찾나
6. 수양산 백이숙제가 채미하
소리 사설 중「성두본」을 기본으로 하여 문제를 제기한다. 그리고 기본의 연구들을 토대로 그 문제를 생각해봄으로써「변강쇠가」를 이해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줄거리
옹녀는 평안도 사람으로 대단한 미인이다. 그러나 사주에 상부살이 겹겹이 쌓여서 남편이 자꾸 죽는다. 나중에는 옹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