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말하면 불가시적인 것을 암시하는 가시적인 것이 상징이다. 비유와 상징을 비교해서 말하면 상징은 비유에서 원관념을 떼어버리고 보조관념만 남아 있는 형태이다.
2.상징의 성격
1)상징의 동일성
․상징 : 개념과 이미지는 동시적이고 공존적
=>두 요소는 분리될 수 없이 일체가 되어 있
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 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시점의 구체적인 시공간 속의 물
리적, 심리적 형태의 정보 등을 포괄하는 상황 속에서 구체화되는 맥락에 의해
실현되기 때문이다.
언어의 의미를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보려는 철학적 패러다임이 국어교육에 영
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에서도 언
어 수행의
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1.프로이트
[2012년 기출]
도덕성의 기초 : 초자아(superego) → 초자아가 발달할수록 도덕적 위반 행위를 할 때 심한 죄책감을 느끼게 되며, 죄책감은 어린 시절 부모가 반복적으로 제시한 금지의 소리가 내면화되어 형성.
죄책감의 특징
①죄책감의 형성 과정에서 사랑
시지옥으로 표현되는 제도교육의 모순이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모든 원인을 제도교육의 죄과로 돌리는 것은 무책임하다. 문학을 둘러싼 사회의 분위기 속에, 문학을 가르치는 교사의 편에, 문학을 배우는 학생 편에, 이처럼 도처에 문제가 도사리고 있다.
우리는 문학교육 중에서도 시 교육에 초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