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으로, 기존의 가부장제 사회의 여성 억압과 인간중심주의에 바탕을 둔 서구문명의 모순을 극복하고 자연과 여성을 하나로 보려는 생명사상에서 출발한다. 즉, 여성문제와 생태계의 문제가 깊은 관련이 있다는 인식 속에서 생태페미니즘이 출현한 것이다.
문학에 있어서도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인간주의 사상에 뿌리를 두고, 오늘날의 학교가 과연 인간중심적이고 가치지향적인 교육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 지향하는 사조를 인간주의 교육이론이라고 한다. 현대의 인간주의 교육학은 개인의 각성 및 사회 조건의 인간화를 통해 교육의 내·외적 환경의 인간화를 꾀한다. 즉, 개인의 내면
사회에서 이미 타당성을 상실하였다. 인류의 문명은 어떤 의미에서는 자연과의 투쟁으로 발전하였다고 할 수 있다. 홍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물의 흐름을 바꾸는 치수행위와 같이 자연에 대한 인간의 간섭은 이제까지 문화의 토대로 인식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자연의 개념은 오늘날 다양한 의미로 사
인간을 이야기했다. 사회나 자연, 사물이나 도시문명에 대해 이야기하면서도 이러한 시적 대상들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동원된 도구나 매체로써 기능했기 때문이다. 청마의 초기 시 세계는 생명과 사랑에 그 중점이 있었다. 이는 인간을 말하기에 가장 가깝고 적합한 시적 대상
사상 가운데 특히 생명을 중시하고 자연으로의 회귀를 주장하는 노장사상에 대하 여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문제점 해결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2. 노장의 자연관
2.1 자연의 개념
인간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려면 무엇보다 먼저 자연을 알아야 한다. 자연(自然)
이란 말은 스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