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을 도덕적으로 용납하지 않는 종교도 종교가 사회화 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등장하였던 순교적 자살의 문제와 봉착하게 된다. 예컨데 데이비드 흄은 <종교의 자연사>fkmss 저서에서 자살에 관해 서술하면서 구약성서와 신약성서 어느 것에서도 자살을 반대하는 수절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주장
자살을 도덕적으로 용납하지 않는 종교도 종교가 사회화 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등장하였던 순교적 자살의 문제와 봉착하게 된다. 예컨데 데이비드 흄은 <종교의 자연사>fkmss 저서에서 자살에 관해 서술하면서 구약성서와 신약성서 어느 것에서도 자살을 반대하는 수절을 찾아볼 수 없었다고 주장
안락사의 허용을 주장하는 입장에서 볼 때 인간의 존엄성이란 '인간이 존엄하게 죽을 권리'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인간이 존엄하게 죽는다는 것이 과연 인간의 존엄성의 뜻하는 것이라고 본다면 환자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불가능한 상태인 경우에 그 환자가 존엄하게 죽을 것을 원하는가 아니면 존
반대하는 입장이다. 여당과 야당의 의견이 상충되고 있는 가운데 한 여론조사 기관의 조사에서 국민의 절반인 50.4%가 이 법에 찬성한다는 결과가 나와 사이버 모욕죄에 대한 여론 또한 찬반으로 팽팽하게 대립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사실 인터넷상의 만연한 욕설과 소위 악성리플(이하 악플)의 심각
반대하는 측의 예상되는 주장은
안락사 허용은 인간 생명 존엄성의 훼손
안락사는 자살, 살인의 한 형태라고 할 수도 있다. 천하보다 귀한 생명을 필요에 따라 마음대로 다룰 권리가 인간에게는 없다. 임의로 자신과 타인의 죽음의 순간을 결정하려는 것은 존엄한 인간생명에 대한 도전이다. 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