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를 통하여 문학작품을 이해하였다. 정철은 효와 충을 가장 중시 여기면서 살아간 인물이며, 협애하다는 평을 들을 정도로 청절한 인물이었다.
정철은 을사사화로 호남가단과 인연을 맺었고, 그의 잦은 치사는 그의 문학적 완성도를 위하여 필요한 밑거름이 되어 주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성산별
정철의 작품들이 가지는 의의는 무엇일까. 우선 먼저 꼽을 수 있는 것은 한국어를 통해 이루어낸 그 언어 예술적 성취의 측면이다. 고려에서 조선을 통틀어 대부분의 문인들이 남긴 작품 가운데서 한국어 작품이 한문작품의 수준을 앞서는 경우는 전무한 형편이지만, 정철은 한문시를 훨씬 능가하는 국
송강은 을사사화로 말미암아 15세까지는 거의 학문을 배우지 못하고 있다가 16세 되던해 부친의 귀양살이가 풀려, 부친을 따라 선조의 묘소가 있는 호남 창평으로 내려와서 비로소 안정된 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되었으며, 27세 문과에 급제할 때까지 이곳에서 다감한 소년 시절을 보내게 되었다. 성산
정철의 <성산별곡>, 박인로의 <사제곡>, <노계가> 등이 있다.
2) 주요 작자층
강호가사는 주로 조선 전기 때 사대부들에 의하여 지어졌다. 강호가사의 ‘강호’는 가사의 향유 공간이자 사대부의 심리적이고 상징적인 공간인 것이다. 그러므로 강호가사는 사대부 가사와 서민 가사가 분류되었을 경
松江 鄭澈
당쟁 속 정치가로서의 다사다난했던 삶
풍류가 묻어나는 자유분방하고 주옥 같은
유배문학 작품들
개인적 생애
동인과 서인의 분파
강원도 관찰사로서의 선정
낙향과 관직 임명의 반복
정치적 불우 속에 꽃을 피운 작품 활동
유배 생활
‘酒’와 정철
이항복, “송강이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