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으므로 백성들도 인간생태계의 일원으로써 생태계 안에서 행복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러한 이규보의 제물에 대한 사유는 일원론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생명체와 인간을 둘러싼 만물 간의 관계를 통합적으로 인식하는 생태주의와 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Ⅰ. 생태적 민주주의
개입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것이 시장이라는 기제의 전면적 부정과 동일시 되어서는 안된다. 시 장에 대한 국가주의적 부정의 참혹한 결과는 이미 명백하게 드러났다. 시장의 완전한 부정 위에 서 그 대신에 들어선 '계획'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며 억압적이며 관료적 특혜집단의
(2) 제 50조 생태적 근대화와 생태발전
생태적 근대화란 1980년대 초반 요제프 후버와 마르티 재니케에 의해 제기되었는데, 경제와 자연의 관계에만 초점을 둔 기존의 단선적인 생태 문제 대응방식에서 벗어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부문의 생태화를 통해 시스템적으로 추진되는 새로운 차원의 근
<중국 삼대문화의 사유방식>
1. 머리말
일반적으로 중국 역사에서 삼대라는 말은 하,은,주를 일컫는다. 공자는 삼대의 문화를 계승하여 나름대로 종합을 시도하고, 자신의 철학을 구축한다. 어떤 사상이든지 시대사의 전개와 무관하게 발생하고 전개될 수는 없다. 서주 이후 춘추전국 시기에 발생한
.들어가며
근대 사회 이후 경제성장과 산업화가 최우선의 사회적 가치로 인식되어오면서 물질만능주의와 기술중심적 시각이 오랫동안 전 세계의 지배적 이데올로기로 자리매김해왔다. 그 결과 오늘날 환경 파괴 문제는 인류의 생존을 위협할 정도로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고 그 해결을 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