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뢰는 무가.
• 공수무가- 신의 뜻이 인간에게 전달되는 무가.
• 송신무가- 굿판에서 인간과의 교류가 끝난 신을 보내는 무가.
②. 서사무가
주인공이 있으며 사건을 진행하는 줄거리가 있는 무가이다. 기록문학과도 밀접한 관련을 보이며 ‘바리공주’, ‘당금애기’ 등이 대표적이다
무가는 신관을 비롯한 우주관, 영혼관, 내세관 그리고 존재 근원에 대한 일체의 사고가 종합적으로 체계화하여 직접 언어로 표현되는 것이어서 무속의 구비경전으로 볼 수 있다. 문학 갈래의 입장에서 서정무가와 교술무가,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할 수 있다.
-무가의 역사적 전개
무가의 기원
Ⅱ.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1. 등장인물의 성격
(1) 석가여래
남주인공인 석가여래가 천신이라는 근거는 그가 당금아기에게 잉태시키고 사라지면서 자기를 찾는 방법으로 주고 간 박씨의 의미에서 발견된다. 당금아기는 중의 씨를 잉태하고 부모로 부터 감금을 당하지만 아이들을 출산한다. 그리고 아
1. 서사무가(敍事巫歌) = 본풀이
서사무가는 무당이 신의 일생과 내력을 굿에서 노래로 부르는 것을 말한다. 그렇지만 이 용어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것이고, 실제 굿 현장에선 “본풀이”라는 명칭을 사용한다. 제주도지역에서는 무당과 청중 모두 이 용어를 사용한다. 다른 지역에서도 굿거리의 명
서론-서사무가에 대해서
☞서사무가란 신의 일생과 내력을 밝혀주는 것으로 무당이 굿에서 노래로 부른다.
☞서사무가는 학술적으로 규정된 명칭일 뿐 주로 본풀이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된다. 또는 ○○굿이라는 명칭이 통용되기도 한다.
☞서사무가에는 함남의 창세가·대감굿·셍굿·살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