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무가나 판소리에 비해 율격이 단순한 편이다.
◎ 서사민요의 계층성
서사민요는 남녀노소 누구나 부를 수 있지만, 아녀자들이 부를 기회가 많았다. 아녀자들이 함께 모여 길쌈을 할 때 지루하고 반복적인 노동을 재미있게 하기 위함이나 내면에 쌓여 있던 한을 표출 할 때 구술보다는 노래를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에 따라 가창 방식이 결정설화 : 여가 현장에서 주고받는 담화의 현장에서 구연,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 행위가 진행 판소리 : 소리가 주, 행위가 행해짐(보조 수단의 발림) ◆ 민요와 무가는 생활 현
노래했고, 1963년에 발표했다가 반공법 위반 혐의를 받았던 「미 8군의 車」에서는 현실 자각의 경향으로 변모했다. 정공채의 시는 어디를 들추어 보아도 잃어버린 자아와 민족의 주체성이 배어 있다. 이러한 부분은 시대를 달리 하여 또 다른 자의성으로 해석될 수 있는 광범위한 사유망을 거느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연구가 강력히 요구되고 있다.
한편, 구비문학은 현장의 문학임으로 해서 흔히 '복합예술(또는 종합예술)'로서 존재한다. '언어' 이외에 노래나 몸짓(간단한 동작, 춤, 연기, 노동, 의식 등)이 함께 결부되곤 하는 것이다. 이러한 복합예술적 성격은 구비문학을 더욱 생동감있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