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비문학] 서사민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사민요란 ?
◎ 서사민요의 형식성
◎ 서사민요의 계층성
◎ 한국적 서사민요의 특징
◎서사민요의 의의
◎ 비극적 서사민요
◎ 희극적 서사민요
◎마무리하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 서사민요란 ?
서사민요란 말 그대로 이야기로 된 민요를 의미한다.
이야기에 주제를 내포함으로서 다른 민요들과는 확연한 차별성을 지닌다 하겠다.
서사민요는 서사무가, 판소리와 함께 구비서사시에 속하지만 서사무가나 판소리와는 달리 무당, 광대 같은 전문인이 아닌 일반 서민들이 일을 하거나 놀 때 주로 불렀다라는 것이 큰 특징이다.
◎ 서사민요의 형식성
서사민요의 형식은 주로 4음보가 연속이 되는 성격이 강하고, 연의 구분이 없다. 그러면서도 이야기가 급박하게 전개 될 때는 4음보가 2음보나 3음보로 줄며, 자세한 서술을 할 때에는 4음보로 음보의 수가 늘어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서사민요는 서사무가나 판소리에 비해 율격이 단순한 편이다.
◎ 서사민요의 계층성
서사민요는 남녀노소 누구나 부를 수 있지만, 아녀자들이 부를 기회가 많았다. 아녀자들이 함께 모여 길쌈을 할 때 지루하고 반복적인 노동을 재미있게 하기 위함이나 내면에 쌓여 있던 한을 표출 할 때 구술보다는 노래를 부르는데 이때 짧은 민요보다는 긴 민요를 많이 불렀다.
서사민요에는 크게 비탄에 잠기는 비극적 서사민요와 파탈을 상징하는 희극적 서사민요가 있다.
◎ 한국적 서사민요의 특징
어느 시대 어느 나라에서나 인간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반영되는 노래가 대부분 민요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봉건적 태두리 안에 여성들을 가두어 두었기 때문에 그 내면에 쌓인 한을 표출 할 방법이 여성들은 단순한 노래조의 민요밖에 없었다. 부녀자들끼리 서로 모여 이야기를 나눌 때나, 힘든 일이 있을 경우, 말 보다는 노래 안에 자신의 감정을 담아 말하기가 청자로 하여금 이해를 쉽게 하였을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유영대외, 월인, 2002
우리 소리를 찾아서 www.urisori.co.kr
논문 「서사민요의 연행예술적 서술방식」 서영숙, 한국민요학회,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