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이다. 지금 우리는 그녀들의 세계가 응축되어 있는 가락의 구절을 따라 짚어본다. 조형의 틀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유롭게 흘러내렸던 건강한 움직임이 아직까지도 펄떡거리며 뛰고 있을 것이다.
-관계 규정짓기, 서사민요와 여성민요서사민요란 창자가 청중 앞에서 서사문학 작품을 노
Ⅰ. 들어가며
- 서사민요의 개념과 여성서사민요의 위치 이정아 「서사민요 연구-양식적 특성을 중심으로」
서사민요는 여타의 구전민요들에 비해 노랫말 즉 문학적 사설이 풍부한 편이다. 서사민요는 여타의 다른 민요들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선율과 박자에 의해서 엮어지고 있는 민요이며 그
◎ 서사민요란 ?
서사민요란 말 그대로 이야기로 된 민요를 의미한다.
이야기에 주제를 내포함으로서 다른 민요들과는 확연한 차별성을 지닌다 하겠다.
서사민요는 서사무가, 판소리와 함께 구비서사시에 속하지만 서사무가나 판소리와는 달리 무당, 광대 같은 전문인이 아닌 일반 서민들이 일을
<꼬댁각시 노래>는 ‘꼬댁각시’라는 한 여성의 비극적 일생을 그리고 있는 서사민요이다. 이 노래는 정초나 추석에 한해의 운수나 궁금한 점 등을 알아보기 위해 일정한 형태의 의식과 함께 불려지는데, 이러한 연행상의 특징은 이 노래를 단순히 유희요나 비기능요로 분류될 수 없게끔 한다. 즉 <꼬댁
문학이란 문자에 의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문학이라고 정의하였다.
Ⅱ. 구비문학 분류
구비문학을 가장 넓게 보자면 설화, 민요, 무가로 볼수 있으며 조선조 후기에 새로운 문학 갈래로 판소리와 민속극이 생겨났다.
1. 설화 : 신화, 전설, 민담
2. 민요 : 기능요, 노동요, 의식요, 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