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은 우리가 지금까지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배워왔던 것과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나의 과정으로서가 아니라 의미의 발생으로서 본다는 점이다.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려면 기호를 사용하여 하나의 메시지를 만들어내야만 한다. 이때 내가 어
이미지와 이야기의 갈등관계 속에서 발전하게 된다.
그리피스의 <국가의 탄생>에서부터 영화는 본격적인 영화만의 스타일이라는 것을 만들어가기 시작했고, 이것은 서사적이라기보다는 이미지적인 면이 강하였다. 서서히 독립된 하나의 예술로서 자리매김을 하기 시작했고, 에이젠슈타인의 몽타주,
1. 개인적 에피소드의 소설화와 그에 상응하는 이미지 환기
90년대 소설의 가장 특징적인 경향은 영상이미지의 서사적 도입이다. 감각적인 이미지에 기댄 새로운 글쓰기의 방식은 전통소설의 치밀한 플롯공식과 재현의 기법에 의거한 꼼꼼한 묘사기법에 염증을 내던 많은 작가들을 끌어당겼다. 즉
이미지즘 시학을 추구하게 된 것은 이 사실을 반증해준다.
4.2. 이미지즘에의 경도
1930년대 후반에 이르러 그가 갑자기 모더니스트로 변모하게 된 이유에 대해 그의 회고담 중에서 주목할 만한 대목이 있다.
고호의 <수차(水車)가 있는 가교(假橋)>를 처음 보고 두 눈알이 빠지는 것 같은 감동
이미지로 남아있는 것들도 있다.
시,공간 구축으로서의 다중 프레임
시간- 이러한 다중 프레임의 가장 우선적인 기능은 바로 과거와 미래의 사건을 현재의 사건과 동시에 제시하는 플래시 백(flash back)과 플래시 포워드(flash forward)이다. 성인이 된 나끼꼬가 자신이 쓴 책을 들고 출판업자를 찾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