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의 의의
인터넷 문화의 1세대로서, 인터넷 만화라는 장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평가해도 과언이 아닌 만화가 ‘강풀’의 인터넷 만화 『26년』을 분석하는데 있어 본 조는 현대사회의 대중적 추세라고 할 수 있는 ‘인터넷 만화’와 Fiction과 Fact를 결합하여 새로운
서사의 구조 및 진행을 파악하려고 한다. 그리고 표층분석을 바탕으로 심층분석을 통해서 동위체 현상과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을 통한 의미층위, 그리고 서사 속 커뮤니케이션의 실현과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조의미론적인 텍스트의 분석상의 <처용랑 망해사>내적 구조뿐만 아니라 당대 사
기호학적 사각형 : 의미의 기본 구조
주체와 대상에 대한 가치 투입은 담화에 따라 달라지는데, 담화의 의미론적 심층 구조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그레마스는 레비-스트로스의 구조주의적 신화학의 영향으로 통해 이항 대립에 입각한 분석 방법으로 의미 작용의 원리를 설명하는데
1) 보도와 현실인식구성(construction of reality)과의 관계
보도란 사회의 여러 가지 제반 현상들의 주요 기사가치들과 보도원칙들에 의해 취사 선택하여 독자나 시청자들에게 제시 해주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주요 기사가치들이란 ‘저명성’ ‘중요성’ ‘근접성’ ‘영향성’ ‘파급성’ ‘시의
1) 루이(주변을 의식하는 사랑) vs 츠카사(개인주의적 사랑)
<꽃보다 남자>에서 하나자와 루이라는 인물은 여주인공인 츠쿠시를 사랑하지만, 자신의 사랑보다는 친구인 츠카사의 사랑을 고려하고, 특히 여주인공의 츠쿠시의 사랑을 존중해 주는 사랑을 한다. 이는 루이의 배려심 있는 성격을 보여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