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을 바탕으로 심층분석을 통해서 동위체 현상과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을 통한 의미층위, 그리고 서사 속 커뮤니케이션의 실현과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조의미론적인 텍스트의 분석상의 <처용랑망해사>내적 구조뿐만 아니라 당대 사회문화와 세계관이라는 컨텍스트의 의미 해석에 접근
처용랑망해사> 즉 처용설화와 처용가의 가사의 구조에 대해 분석하고 다양한 견해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처용가의 문학적 의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 다른 조사 주제인 가사부전 향가는 가사는 전하고 있지 않지만 당시 향가가 다양한 계층에서 다양한 형태로 향유되고 있었음을 알려준다는 데
화랑도와 관련지어 이해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화랑과 관련된 향가의 분석이 향가의 미학을 이해하는 단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화랑이 향가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형상화되고 있으며 그 성격은 어떠한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향가의 미학에 접근하고자 한다.
문학의 이론과 실천」성균관대학교 불문과 박사논문 1993 p 49
백선기․최경순 “한국 사회의 성공 신화와 이데올로기” 「영상 문화와 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2000 p249에서 재인용
. 바르트는 이러한 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언어의 기호 분석으로 설명하였는데, 기표와 기의
분석은 철저하게 處容歌 원문과 처용랑망해사 즉 처용설화를 통해 순수한 텍스트만을 대사으로 그것이 가지는 문학적 의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處容郞 望海寺의 해독 필요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處容歌는 신라 말 憲康王 5年에 유래된 詩歌이다. 그런데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