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구조도 분석해 낼 수 있는 ‘서사의 문법’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행위소란 어떤 자격이건 또 어떤 방식으로든 간단한 구상체와 가장 수동적인 방식으로 과정에 참여하는 존재들이나 사물들을 말한다. 허구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개연성을 특징으로 하는 소설을 고려해 보았을 때, 이러한 행
서사문학의 경우, 계몽기 지식인들은 번역과 번안 그리고 창작을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문체의 혁신을 모색했다. ‘최초의 근대적 잡지’ 『소년』은 지속적으로 서양문학을 번역하여 실었다. 『소년』은 신소설이나 정치소설에서 일정하게 거리를 두고자 했으며, 그런 문학과는 구별되는 ‘순문학’
서사 규범 변화 발전 보기
조선어 서사 규범의 변화 발전 과정은 총 4시기로 구분 가능하다.
제 1시기1945-1954 한글 맞춤법 통일안(1933) 기본으로 하는 시기,
제 2시기1954-1969 이북 조선어 학원의 “조선어 철자법”을 기본으로 하는 시기,
제 3시기1970-1976 문화 혁명 시기로 정치 운동 영향 하에 있던 시기
문법
i) 우선 숏을 쓰는 경우, 새로운 장소를 처음 도입하는 경우 익스트림 롱 숏으로 보여주며, 이외의 경우에는 미디엄 숏과 클로즈 숏이 대부분 쓰인다. 이는 어느 정도 등장 인물들을 "객관적으로" 보는 느낌을 준다. 이는 대개 인물을 3/4 측면 촬영이나 측면 촬영을 주로 한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
.
앞으로 문화유적에 대한 한글기문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경우 각 유적의 기문을 어떻게 작성해야 할 것인가 하는 형식에 대한 장르적 논의가 없는 상태이다. 이에 현존하는 한문 유적기문의 종합적인 분석은 장차 한글기문의 전승문법을 제공해 주는 작업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