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서사교육의 기능
2-1. 세계 인식적 기능
서사교육의 차원에서 주체가 사회와 대면하는 길은 일차적으로 세계에 대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주체의 대상지향성이 세계로 향함으로써 세게에 대한 성찰적 인식을 형상화할 수 있다. 이를 일러 서사를 통한 세계 알기라 할 수 있다. 현상학적으로 보면 이
Ⅰ. 프리드리히 쉴러(실러)의 일생
Friedrich von Schiller는 1759년 11월 11일 Marbach에서 아버지 Johann Kaspar 와 어머니 Elisabeth Dorothea 사이에서 태어났다. 시인 쉴러의 용모는 어머니의 모습 그대로였다. 그러나 정신적인 면에서의 그의 시인됨은 아버지한테서 물려받은 바가 매우 컸다. 쉴러는 "드라마 그대로
Ⅰ.서론
『금오신화』(金鰲新話)는 최남선(崔南善)이 그 텍스트를 처음으로 소개한 이후로부터 오늘날까지 한국 고전문학 연구자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다. 15세기라는 이른 시기에 김시습(金時習:1435-1493)이라는 평범하지 않은 작가에 의해 창작되었으며, 그 서사화의 수준 또한
윤리적이거나 반윤리적인 폭력을 행사한다. 그 폭력의 강도는 인간의 힘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 두 번째의 공유성은 그것들이 기본적으로 독자 쪽에서는 ‘미지(未知)의 대상’이라는 점이다. 말하자면, 부재(不在)의 존재성을 그 속성으로 한다는 것이다. 도깨비나 귀신, 괴물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