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
Epic에 대한 개념을 먼저, 가장 친숙한 용어인 서사시에서 시작해보기로 하자. 본래의 서사시란 민족적 영웅의 행위를 중심으로 역사적 사건을 그린 장중 웅대한 결구의 운문시지만, 문예의 기본형태로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일반으로 사건 전개를 객관적 서술 형식으로 표현하는 종류의 작품전체
Ⅰ. 표현시
독일의 산업화와 도시화는 독일 표현주의 문학에서 처음으로 반영되었다. 표현주의에 와서 대도시라는 주제는, 19세기를 훨씬 지나서까지 시(詩)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온 자연시(Naturlyrik)의 자리를 대치했다. “옛날 우리 마을에서 […]”로 시작되던 시나 소설은 이제 대도시의 변화
서사극 이론`과 `교육극이론`이다. 브레히트 이론의 주된 골조를 이루는 `서사극 이론`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서부터 내려오는 서양 연극의 오랜 전통에 대한 반기를 든 것이었다.
기존 연극은 주인공을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마지막에 완결된 결말을 짓는 방식의 `닫힌 연극`이었다. 이
표현
1. 6․7세
․자기중심적인 표현을 주로 하며 내가 알고 있는 것을 선, 형태, 색으로써 표출하려는 의욕이 생긴다.
․자유분방한 자신의 생각을 주저하거나 거리낌 없이 표현하며 같은 주제라도 여러 장 반복하여 그릴 수 있다.
․그려진 내용이 간결하고 단순하여도 많은 의도와
표현주의 논쟁과 리얼리즘 논쟁
표현주의 논쟁
- 1930년대 망명 독일작가, 예술가, 학자들 간의 창작방법 논쟁
- 모스크바에서 발행되던 잡지 『말 Das Wort』(1937/38)에 개재, 『새로운 세계 무대 Die nueu Weltbuhne』, 『국제 문학 Internationale Literatur』에 실린 몇몇의 기고문들을 통해서 논쟁 전개
- 소련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