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딕건축양식의 발전은 사실상 이와 같은 왕성한 교회 활동의 기반을 갖고 표면적으로 성취된 것이라 하겠다 윤장섭, 『서양건축사』, 동명사, 1994, p. 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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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타고, 고딕건축은 어떤 과정과 배경을 통해 그 문화를 이루었는지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 고딕건축의
고딕 양식을 중세 미술의 가장 위대한 정점으로 간주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아직까지 완전한 고딕양식에 이르지 못한 양식을 가르켜 ‘로마네스크’라 명명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그 미술사가들이 주로 염두에 두었던 분야는 바로 건축이었다. 그들은 뾰족 아치가 설치된 날아갈 듯 가벼운 형상의
Ⅰ. 서양의 아테네
기원전 5세기와 4세기의 아테네 인구는 시민, 거류 외국인, 노예 등 세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시민은 가장 인구가 많을 때 약 16만 명 정도였는데, 시민인 부모로부터 출생한 남자들만이 포함되었다. 특별법에 의해 어쩌다 시민권을 얻게 된 소수의 사람도 있었지만 그들은 단지
Ⅰ. 서양의 아테네
아테네인은 스파르타와는 판이한 조건에서 그들의 역사를 시작했다. 아테네가 자리잡았던 아티카에는 군사적 침략도 없었고 적대 세력간의 내분도 없었다. 그러므로 피정복민을 억압할 군사적 지배 계급이 존재하지 않았다. 더욱이 아티카의 자연 조건은 비옥한 농업 자원과 더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