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뿌리를 찾는다면 그것은
다다이즘에서 찾아야 한다. 다다이즘은 제1차 세계대전 후의 기성의 전통·질서에 대한 파괴운동이었던
만큼 비합리를 예찬하고 때로는 비윤리적인 방향으로 흐르며, 콜라주와 같은 새로운 기법, 오브제와
같은 직접적인 표현도 채택했으며, 초현실주의 강력한
초현실주의 그룹에 가담하여 활동하던 기간 중, 그의 아내와 반 되스부르그와 함꼐 스트라스부르그에 신조형주의풍의 건축 장식 오베트를 제작한다. 1926년에 파리 근교의 뫼동에 정착한 아르프는 1930년 처음으로 종이를 찢어만든 작품을 발표한다. 이때까지 우연성에 입각하여 놀라운 효과를 창출해내
초현실주의, 추상표현주의, 누보레알리즘 등에 영향을 끼쳤으며,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다다이즘‘형식주의(포멀리즘) 등의 감각적‘추상적‘초현실적인 경향의 여러 운동을 가리켜 말한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이와 같은 여러 운동을 통틀어 모던 아트(modern art)라고 말하는 경향이 많으나, 이것을 대국적인 견지에서 말한다면 19세기 예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사실주의(리얼리즘)에 대
작가로는 피카소, 브라크, 그리, 몽파르나스에서 화면에 밝은 색채와 다이내믹한 율동을 도입했던 레제와 들로네가 있고, 화면의 구성원리를 추구하여 추상예술의 길을 열었던 쿠프카와, 비용, 뒤샹 등이 있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콜라주 기법으로 확대 발전: 종이를 붙인다는 뜻으로 1912년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