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론의 외관상 순수한 이론적 논변의 배후에는 언제나 법정책적 동기와 정치적 의견 내지 신념이 자리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가 있다. 17-18세기의 이성법론, 19세기의 법인의 본질논쟁, 나치하의 법인의제설, 동독 민법전의 법인 부인 등은 가장 대표적인 예증들이다. 가령 자연법론이 개개인
권리로 보게 된 것이다. 이러한 원리는 상가건물임대차계약 관계에서도 각 당사자의 권리와 의무를 조화시켜 상호 법익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에서 임대차에 관한 민법의 특별법인 이 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행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논
所有權과 제한물권은 그의 본질에서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목적물을 지배하는 범위의 차이에서 구별된다. 따라서 중세도시에서 처분권을 본질적 요소로 하는 추상적인 토지所有權개념이 확립되기 전에는 제한물권적인 所有權만이 있었다 할 수 있다.
(3) 내용
로마인과는 달리 게르만인은
1. 우리의 현대 사회는 전래의 유교적 공동체사회로부터 서구적 개인주의 사회로 전화(轉化)되어가고 있다. 그러한 와중에서 유교적 질서에 대한 무관심은 점증하였고, 이러한 모습은 때로 전통적 가치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감 - 고리타분, 억압적, 비민주적, 비이성적 등의 단어로 표상되는 - 으로 나타
권리의 객체와 家産을 구성하는 권리 및 경제적 가치 있는 것의 총체를 의미한다.
이와 같이 물건의 개념이 추상화되어 매우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으나 물권법상의 물건으로는 소유권과 소유권 이외의 다른 물권의 객체인 독립한 유체물만이 문제된다.
(1) 유체물과 무체물
Gaius는 사람의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