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해자와 피해자가 생길 때라는 생각에 이르렀다. 역사서술에 있어서 가해자와 피해자의 발생은 국제적 분쟁, 나아가 국가 간의 전쟁에서 특히 나타난다. 전쟁은 나아가 정부가 사건의 언급 자체나 혹은 사건을 바라보는관점에 대해 예민해지도록 만들고, 나아가 아예 연구와 서술을 금지하도록 하는
관점에서 근대화 개념은 “발전”으로 해석되었던 것이다. 돌이켜 보면, 근대화 연구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하더라도 그것은 매우 협소한 부문의 특정한 가치관, 특정한 목표의식에 연관되어 있었고 또한 서구모델에 구속됨으로써 현재의 상태(영향관계)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거나 심지어는 미화
미혼 동거 커플, 동성애 파트너와 부모 등 대안적인 가족 형태와 생활양식의 비율이 우리 사회에 증가하였으며 새로운 관심사로 떠올랐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동성애의 종류와 원인 및 인권적 시각에서의 접근과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대책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방
관점이 왜 언어나 언어 행위 연구에서 필수적인가를 설명해주고 있다. 언어 행위가 일어나는 사회 연관 속에는 화자가 소속되는 사회적 집단이나 화자와 청자 간의 사회적 관계, 그들이 행하는 상호 작용의 구조, 언어 행위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요소들이 포함된다.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