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변화를 살펴 볼 수 있는 방법이 없을 까 생각해 보다가, 일반 사람들이 사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어떠했는지를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 회화나 조각, 건축 등의 작품에 드러나 있는 미술양식의 변화를 살펴보기로 생각하였다.
지금 얘기하고자 하는 서양미술에 대한 정의나 미술
Ⅰ. 서양의 국가관
1. 그리스의 국가관
고대 그리스에 있어서 도시국가는 사회적·정치적 생활의 기본적인 형태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하는 바와 같이 인간은 원래 독립하여 생활할 수 없는 정치적 동물로서 사회생활의 안전을 추구하는바, 인간은 국가를 떠나서는 생활을 영위할 수가 없었던
변화와 실험이 불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영역에서 조차도 즐거운 실험을 착수할 준비가 되어 있는 신다다이스트”라고 주장한다. 포스트 모더니즘은 특정한 유파가 아니라 사회의 주류를 이루는 사조의 견해, 그리고 문학과 미술 등 예술 전반에 걸쳐 개방성, 해체, 반항, 변용, 다원성, 이단의 정신 등
서양의 예술이 융합되었다.
이슬람이 유럽에 대한 관심을 버리고 내치에 신경을 쓰는 사이 유럽에서는 기독교가 부활한다. 이 부활의 중심에는 프랑크 왕국이 있다. 기독교로 무장한 프랑크 왕국은 정복사업을 통해서 포교활동을 하였다. 하지만 프랑크 왕국이 쇠퇴하고, 점점 사회가 안정화되면서
Ⅰ. 서 론
필자가 학교 다닐 때와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교육에서 필수적으로 역사교육을 받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러나 국사는 지난 2004년 수능 시험서부터 필수에서 선택과목으로 바뀌면서 학생들의 외면을 받기 시작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