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양의 낭만시대기악음악 장르별 특징
1.오페라
1)이태리
* 의의-19세기 이태리 음악사는 오페라의 역사라 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대표적 작곡가와 경향 -프랑스나 독일과 비교할 때 보수적이라는 평을 듣는다. 벨리니,도니제티,베르니로 이어져 형식과 기법의 점진적 변화와 이태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음악은 바그너가 죽은 뒤 각 작곡가들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활발한 움직임으로 낭만파음악에서 근대음악으로 전환하는 한 계기를 가지게 되었다. 근대음악을 개관해 본다면 이 시기는 후기 낭만주의에서 현대에의 과도기적인 시대이며, 서양음악에서 조성음악이 막을 내리고 무조음악이
Ⅰ. 서론
서양음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전례음악의 낭송을 모태로 하여 르네상스 시대에 탄생한 레치타티보는 바로크와 낭만시대를 지나 격동의 근대 시대를 거쳐 현대의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천과정을 겪었고 이를 나라별, 시대별 배경과 함께 정리해 봄으로써 오페라사를 보는 새
시대의 팔레스트리나 등이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르네상스 후기 베네치아 악파의 합창음악에서 볼 수 있는 코리 스페자티와 같이 합창대를 2군이상으로 분할한 경우에는, 복합창(2중합창, 3중합창 등)이라고 한다.
합창음악이 서양음악사에 나타난 것은, 오르가눔이 등장한 9세기 무렵부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