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서양음악사] 서양음악사 요점정리 파워서브
[음악양식, 음악] 다양한 음악양식(바로크, 로코코, 고전주의, 국민주의, 인상주의, 표현주의, 신고전주의, 12음, 구체, 전자, 우연성), 바로크음악, 오페라,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심층 분석
[음악] 낭만주의 전기, 후기의 음악가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
[독일문화] 낭만주의 음악
[낭만주의음악][낭만파음악][로베르트 슈만]낭만주의(낭만파) 음악 특성,성격,배경, 로베르트 슈만 생애,피아노협주곡,사랑,클라라 슈만
[국제문화] 독일 문화의 이해-낭만파 시대의 음악
[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칼 마리아 폰 베버]낭만파음악(낭만주의음악)의의,경향,작곡가, 칼 마리아 폰 베버의 업적,오페라 마탄의 사수,제언
[서양음악사] 20세기 후기낭만주의 음악
Gustav Mahler 그의 삶과 5번 교향곡 말러 생애 말러 개관 말러 출생 말러 성장
소개글
서양의 낭만시대 기악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낭만시대의 일반적 / 시대적 특징
◆ 서양의 낭만시대 기악음악 장르별 특징
1.오페라
2. 음악극
3. 피아노 음악
4. 심포니
5. 표제음악- 표제교향곡
6. 표제교향곡- 교향시
7. 실내악
8. 교회음악
9. 예술가곡
◆서양음악사 중 낭만주의
◆ 곡 선정 및 곡 해설
본문내용
◆ 서양의 낭만시대 기악음악 장르별 특징
1.오페라
1)이태리
* 의의-19세기 이태리 음악사는 오페라의 역사라 할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대표적 작곡가와 경향 -프랑스나 독일과 비교할 때 보수적이라는 평을 듣는다. 벨리니,도니제티,베르니로 이어져 형식과 기법의 점진적 변화와 이태리적 전통의 계승이 혼합되면서 발전하였다. 이태리 문학에 나타난 자연주의의 영향 아래 현실적 소재와 음악을 오페라에 도입한 베르스모 경향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2)프랑스
*의의-19세기 프랑스는 유럽 정치 문화의 중심지였고, 오페라의 중심지로 부상하였다. 다른 나라 오페라 발전에도 영향을 미쳐 다양한 유형의 오페라가 창작되었다.
*대표적인 오페라-합창, 군중장면이 함께 어우러진 중산층의 취향을 만족시킨 ,소규모의 단순한 오페라로 레치타티보 그랑 오페라와 오페라의 중간형태인 , 해학적이고 유쾌한 등이 있다.
2. 음악극
*의의-1850 년 이후 바그너가 시도한 새로운 오페라 유형이다. 여러 예술적 요인을 새로 융합한 종합예술작품이다. 기존의 오페라와의 차이는 여러 예술의 동등한 결합, 극적 요소의 중요성 부각 무한 선율 및 라이트 모티브 기법에 있다 .
*대표적인 작품- 4부 연작의 방대한 작품이자 바그너 음악사상의 집대성인 ,중세의 주제와 낭만주의적 사상이 , ,등이 있다.
3. 피아노 음악
*의의- 피아노는 19세기 대표적인 중심악기이다. 중산층을 중심으로 보편화되었고, 작곡가들은 서정적이고 화려한 피아노 작품을 많이 발표하였다.
*특징-고전적 소나타가 계속 전수되는 가하면 낭만적 정서에 맞는 짧은 성격소곡이 만들어 졌다. 특히 성격소곡은 자유로운 형식의 짧고 서정적인 곡이고 시적 제목이 붙는 경우가 많다. 성격소곡의 대표적 작곡가로는 슈베르트, 멘델스죤, 슈만, 쇼팽, 브람스 등이 있다.
4. 심포니
*의의-19세기 음악문화에서 중요한 문화를 차지하였으며 오케스트라의 확대와 질적 향상, 새로운 음향과 표현을 추구한 낭만주의 작곡가의 노력과 함께 발전하였다.
*특징-낭만주의에서 새롭게 중시된 문학과의 관계를 도입한 낭만적 표제교향곡과 음악적 아이디어 중심의 절대음악을 추구한 고전적 심포니의 두 갈래를 통해 나타났다.
5. 표제음악- 표제교향곡
*의의-기악음악에 특정한 표제를 붙여 이를 음악적으로 표현하는 표제음악이 19세기에 융성하였다. 표제 교향곡은 전통 교향곡에 표제를 붙여 음악 외적 아이디어에 따라 구성된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