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음악문화에서 중요한 문화를 차지하였으며 오케스트라의 확대와 질적 향상, 새로운 음향과 표현을 추구한 낭만주의 작곡가의 노력과 함께 발전하였다.
*특징-낭만주의에서 새롭게 중시된 문학과의 관계를 도입한 낭만적 표제교향곡과 음악적 아이디어 중심의 절대음악을 추구한 고전적 심포니
제1장 고대의 음악
1. 음악의 기원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신화 전설에서 이야기되고 있는데, 그것은 음악에 대한 경외심이나 민족에 따른 음악관의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기원을 과학적으로 추구하려는 시도는 18세기 이래 계속되어 왔으나 항상 큰 장애에 부딪쳤다. 예를 들면 유아의
음악(Romantic Music)
1) 시기
형식에 의한 표현에서 시적 정서가 풍부한 공상 세계의 작품으로 전향된 시기의 음악이다.
2) 특징
고전파 음악의 고정된 형식에서 탈피, 자유로운 환상 속에서 새롭고 예리한 표현을 시도하였다. 절대음악에서 표제음악으로 전향하여 규모가 큰 소나타나 교향곡보다
반영한 [렌들러] (오스트리아 농민무곡)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그가 보여 준 색채적인 화성기법은 낭만주의음악에의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음악을 ‘노래’하는 기분으로 작곡하려는 경향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어느 시대의 음악보다도 낭만 시기의 음악이 교향곡이건 콘체르토건 또는 기악곡이건 영화 주제곡이나 대중 음악으로 변주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19세기의 작곡가들은 차츰 18세기에서 물려받은 형식을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