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인식이 증가함에 따라 발전을 거듭해왔지만 이러한 세계적 흐름과는 달리 북한의 인권탄압은 날로 심각 해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인권선언 1조에서 모든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고 밝히고 있는데, 이때 ‘존엄성’은 인간의 철학적 성질에 기인한다
그 수많은 그의 사상들 중 그 정수로 평가되고 있는 것이 신앙과 이성 사이의 관계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명 이론들이다. 그는 기본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 주의자였으며 그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어거스틴의 신학을 위태롭게 만든다는 사람들의 비난에 대항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주의를 옹호했다.
신의 존재, 물체의 존재에 관해 연역했다. 그는 사유하는 ‘인간’을 학문의 근본적 전제로 삼았으며 합리론을 탄생시켰다.
가. 철학의 주제
1) 이성주의 (=심신이원론)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를 철학의 제 1원리로 삼았다. ‘나’라고 하는 존재는 사회적 지위도 이름도 육체도
인간과 인생이라는 삶의 문제에 대해 아무런 의미도 부여하지 못한다고 주장하였다. 소크라테스의 뒤를 이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시대에는 인간에게 관심을 돌리는 동시에 자연에 대한 고찰도 이루어져 장대한철학체계가 수립되었다. 플라톤의 철학은 일반적으로 참된 세계, 즉 이데아가 지배하
사람들의 필요 에 대한 응답이었기 때문에 논쟁술이며, 또한 객관적 진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주 관적 이해가 중요하게 되어 후대에는 비난 받게 되었다.
b) 소피스트들의 세계관
우리는 그들에게서 회의주의적인 상대주의와 권력론을 살펴볼 수 있다.
이오니아 학파는 인간의 이성이 진리를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