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록 한다. 또,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 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술 교육에서도 특히 서예지도를 통해 단순히 미술적 감각과 기술을 익히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전통미술을 전수하
방법으로 쓰여 왔다. 따라서 서예학습은 무의식중에 학생들의 성정(性情)을 조정하고 기질을 변화시킬 수 있어 인격수양을 도모하는 학습이 된다. 밝은 창과 정돈된 책상에 앉아 묵향을 맡으며 붓글씨를 쓰면 마음이 가라앉고 정서가 안정되며 여유가 생긴다.
서예지도에서는 학생의 서사적 기교만을
. 이에 교사가 서예에 관한 용어를 설명할 때 최대한 쉬운 용어로 풀어 쓰도록 하였다. 예를 들어 '기필‘을 붓을 대는 것, ’수필‘을 붓을 떼는 것 등으로 풀어서 설명하여 아동들이 쉽게 용어를 이해하도록 의도하였다.
• 재료와 용구 선택 방법의 설명 강화
서예 단원은 어느 단원보다 용
지도에서 교사는 동기부여나 발상을 효과적으로 하고 표현과정에서 개별적으로 자극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작품을 가지고 토론하고 발표할 때 그 흐름을 조절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지도와 많은 역할과 자질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교육과정 개발 참여의 다양화가 이루어져야
역사적 산물로서 각 민족의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요소이며 이는 다음 세대에 전승시켜야 하는 인류의 귀중한 자산이다. 그러나 문화유산의 전달에만 의미를 둔 근대의 교육관은 현대의 정보화 시대에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문화유산과 정보를 전달하는데 한계를 보인다.
주위 깊게 선택한 문화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