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의 창시자들이다. 마지막 7단계의 풍도북음대제는 지옥의 장관으로 7단계에 있는 신들은 모두 지옥과 관계있는 신들이다.
‘진령위업도‘를 자세히 보면 이러한 신들의 계보가 어떠한 좌표계에서 조직되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다. 먼저, <도-음양-우주만물>로 이어지는 중국 고대의 우주 도식에
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화의 내용이 현존하는 동
이하 여 장성 하도록 길러 아내로 삼는다. 녀자가 성인이 되면 다시 친정으로 돌아가게 된 다. 이때 녀자의 친정에서는 돈을 요구하는데, 신랑의 집에서 돈을 지불한 후에 다시 신 랑집으로 돌아와 살게 된다. 이는 로동을 담당하게 될 녀자에 대한 대가라고 할 수 있다.
※ 골장제(옥저)
1. 초사(楚辭)와 한부(漢賦)
초사(楚辭)는 세 가지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는 전국시대 후기 중국의 남방 초국(楚國)에서 고유한 언어와 음악을 바탕으로 출현한 일종의 새로운 시체(詩體)라는 뜻이고, 둘째는 굴원과 그 이후의 작가들이 이 새로운 시체를 이용하여 저작한 시가(詩歌)라는 뜻, 셋째
인정함으로써 신의 관념이 생겨났다고 한다. 이것은 타일러의 학설은 주지주의적(主知主義的) 종교관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비판을 받기도 하고, 또한 원시인에게서 꿈이 그처럼 중대한 경험인가 아닌가의 문제를 두고 논란도 있었으나, 이원론(二元論)의 사고양식을 설명하는 양식으로서 아직도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