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표기방법이 발전하면서 기재문학의 시대가 열려 현대에까지 이르게
시민 의식적 시인으로서 통찰과 안목을 발휘한 김수영은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거대한 뿌리>, <풀> 등의 작품이 있으며, 강인한 참여정신을 가지고 건실한 역사의식을 작품 속에 투영한 신동엽은 강 <아니오>, <껍데기는 가라>, <금강> 등의 작품이 있다.
2) 서정시의 변화와 발전
참여시가 현
시의 의의13)
1930년대 들어 외적인 상황의 변화와 창작 부진에서 오는 내부의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내놓은 감정시는 혁명적 로맨티시즘론의 문학적 실천이며, 기교주의 논쟁의 직접적 산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감정시는 순수시파에서 이야기하는 서정시들과는 달리 뚜렷한 사회의식과
시의 문학적 대응은 김정일의『주체문학론』(1992) 북한의 주체문학론은 새로 제시 된 문학론이 아니다. 방연승은 주체문학론을 “김일성이 항일혁명투쟁시기에 창시한 주체사상과 주체적 문예 사상을 구현해 제시한, 주체의 문예관의 개별적인 명제와 내용들을 김정일이 집대성하고 발전시켜 체계
시시계는 자연인식으로부터 얻어진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시는 서정시적인 자연인식과는 맥을 달리하며, 1950년대의 모더니즘적인 자연물인식을 극복하고 그만의 새로운 자연인식을 보여준다. 우리는 자연물을 통해 그가 깨달은 자유, 혁명의 성취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는 모더니즘적인 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