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묘나 사당 역시 당시의 독특한 역사, 문화적 배경 하에서 나오게 된 문화현상 중의 하나로 볼 수 있다. 나라가 강해지고 부유해지자 각지의 제후와 호족들이 화려한 무덤을 만들 수 있는 사회경제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불사와 장생 추구의 사회문화적 요소들 때문에 성행하게 된 후장 풍습은 화상석
삼국시대
(백제)
1. 익산 미륵사지 (益山 彌勒寺址)
사적 제150호. 전북 익산군 금마면 기양리 소재. 백제 무왕 때 세워진 사찰.
『삼국유사』에 의하면 백제 무왕 때 왕이 왕비와 사자사(師子寺)에 가던 도중 용화산 밑의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났는데, 왕비의 부탁에 따라 이 연못을 메우고 3곳에 탑,
Ⅰ. 머리말
무덤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구조와 형태가 다양하다. 무덤 안에 시신을 매장하는 방식도 시기와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 발전해 왔다. 그리고 무덤은 시신만을 묻는 것이 아니고 죽은 자의 영혼을 달래기 위해 토기, 석기, 금속기, 구슬류 등의 유물을 넣기도 하는데, 이 또한 시대와 지
Ⅰ. 개요
고구려는 정복국가인 동시에 문화국가이다. 고구려는 기마를 이용한 우수한 기동력과 철기를 바탕으로한 국력을 배경으로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통합한 동방의 강국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고조선 문화를 계승하여 유기 신집으로 대표되는 역사서를 비롯하여 찬란한 고분벽화 등 수많
1. 성 유물함 속에 든 두꺼비 - 몽 생 미셸과 만
<몽 생 미셸과 만>
▶ 문화유산 : 달팽이 모양의 방어 시설과 수사들의 숙소 그리고 후기 고딕 양식의 제단실을 갖춘 대수도원 교회가 있는 수도원산
▶의의 : “부서지는 파도 속의 그리스도교 암반”이자 특이한 장소에 맞춰 지은 고딕 양식의 유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