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적 대상으로 여기는 관점이다. 이철승, 「청나라의 실학사상」, 『동양사상의 이해』, 경인문화사. 2012. p.364
중국 전통 철학에서는 또한 이들과 달리 하늘을 무의지적 대상, 즉 물리적 대상으로 여기는 두 관점이 있는데, 첫째는 하늘의 운행 원리에 인간을 귀속시키는 자연주의적 관점인 도가(道家
선善에 뿌리를 두다
우리 인간은 감정과 덕행의 활용 차원에서 미진하여 우주적 선善의 완성을 성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유 - 中이 성性, 정情, 덕행德行의 세방면을 모두 관통하고 있으면서도 자연성과 인성이 분화되지 않은 성의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 있지만, 화의 단계에 이르러 인간
<노자 사상의 현대적 의의>
자연을 하나의 통일된 전체(즉 cosmos)로 이해하려는 것은 고대 희랍 철인들의 사유경향이었다.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가 모든 존재자들은 낮은 등급으로부터 높은 등급에로 향상하려는 의지 아래 합목적적으로 활동한다고 본 이래로 존재자들은 등급의 차이로 이해되었다
1. [대학 중용 강설] 요약 : 본문발췌 형식
1) 『대학 大學』
나를 잃어버린 삶은 나의 삶이 아니다. 그것은 불행한 삶이다. 참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잃어버린 나를 되찾아야 한다. 공자나 퇴계가 말하는 학문의 길이란 잃어버린 본래의 나를 찾아가는 길이다. 그러므로 학문의 길은 인생에서 가장 즐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