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불교 선법과 좌선법
처음으로 좌선을 하는 사람은 흔히 다리가 아프고 망상이 침노하는 데에 괴로워하나니, 다리가 아프면 잠깐 바꾸어 놓는 것도 좋으며 망상이 침노하면 다만 망상인 줄만 알아두면 망념이 스스로 없어지나니 절대로 그것을 성가시게 여기지 말며 낙망하지 말라.
좌선을 처
중세의 8가지 교회선법에 관한 이론이 체계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은 9세기, 카롤링거 왕조의 시대이다. 이 시기에는 그레고리오 성가의 레퍼토리가 확장되어가고 네우마 기보법이 발명된 시점에 많은 성가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할 이론이 필요했다. 안티폰과 시편을 분류하는 수단으로 체계화된 8
. 만일 경계 없는 곳에서만 마음을 단련한 사람은 경계중에 나오면 그 마음이 바로 흔들리나니 이는 마치 그늘에서 자란 버섯이 태양을 만나면 바로 시드는 것과 같나니라」하여 과거의 공에 집착한 선법의 폐단을 지양하고 진공에 바탕한 묘유의 선으로서의 선, 진공묘유의 무시선을 강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