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갈암은 성리학에 있어서는 철저한 주자학 정통주의 -엄밀히 말하자면 퇴계학의 유일적 정통주의- 의 재흥을 모색하였다. 경세론에 있어서는 당시 성리학자의 비경세유용적인 학문경향을 비판하여 경세적 측면이 강했던 선진유학의 정신을 재건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의 성리학은 순
Ⅰ. 갈암 이현일의 활동 배경
갈암이 활동하였던 숙종년간은 조선조에 있어서 당쟁이 가장 극열하였던 시기였다. 연산조 이후 훈구파와 사림파의 대결에서부터 시작된 당쟁은 선조대에 동인과 서인으로 분당된 이후 다시 동인은 남인과 북인으로 분열되었으며, 현종년간에서부터 시작된 `禮訟`은 이
선진국에 국비 유학생을 보내서 선진 문명을 연구해 오도록 장려하였는데, 나쓰메 소세키도 영국 유학을 명령을 받고 보내진, 정부의 정책에 동원된 지식인 중 한명이었다. 이 후, 동경제국대학의 전임 강사로 재직 중이었던 나쓰메 소세키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吾輩は猫である)』를 통해 38세라는
유학을 의미합니다.하지만 일반적으로 부모님이 정부기관이나, 개인사업으로 인하여 해외로 나가는 경우에도 조기유학입니다. 저희 조는 조기유학에 반대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아 보고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2-1. 조기유학을 떠나는 이유 조기 유학을 떠나는 이유에는 ‘선진 교육 서비스를 받기 위
선진국으로 이주하는 외적 유출로 나눌 수 있다. 후자의 경우 유학차 출국하였다가 학업을 마친 후에도 귀국하지 않고, 유학한 곳이나 다른 선진국에 정주(定住)하는 사례도 포함한다 - 이러한 사례가 조기 유학에 따른 인재유출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우리는 조기 유학에 따른 인재 유출에 초점을 맞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