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일관되게 관철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메이지 시대를 살아가는 지식인으로서,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진지하게 고민했던 나쓰메소세키를 발견할 수 있다.
지금부터 나쓰메소세키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 상황, 그의 여러 작품에 대해 알아보고, 그의 첫 작품『나는 고양이로소이다』
에 저항하여 자유롭게 살다가 파멸에 이르는 주인공의 삶의 고통을 호소한 것으로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사랑은 아낌없이 빼앗는다 惜みなく愛は奪ふ』(1920)는 본능애(本能愛) 속에서 자아완성의 가능성을 모색한 대표적 평론이다. 그밖에 몇몇 작품을 잇달아 발표하여 인기작가가 되었으나 때
에서는 심리적 작풍을 강화하였고, 다시 ‘추분이 지날 때까지’(彼岸過迄1912), ‘마음’(こころ, 1914) 등에서는 근대인이 지닌 자아·이기주의를 예리하게 파헤쳤다.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34089
3. 漱石에 대한 평가
1) 일본이 가장 사랑하는 일본문학자
2000년 6월 28일, 일본의 아
국민적으로 확대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조명한 작가의 작품이 등장하게 되는데 그것이 나스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이다. 나스메소세키는 문명 비평적 성격과 근대 일본인의 에코의 문제, 지식인 계층과 졸부의 대립에서 보이는 인간관에 대해서 서술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