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
1. 프로이트
[2012년 기출] 프로이트에게 도덕성은 초자아가 중심 역할을 한다. 초자아는 자아로 하여금 도덕적 표준에 맞게 행동할 수 있도록 요구한다. 초자아는 죄책감과 자아이상으로 구성되며, 각각 부모의 금지와 상찬으로 발달한다. 죄책감은 도덕규준 준수의 토
교육 사상, 자유연애나 남녀평등과 같이 봉건적 윤리관 타파, 애국사상 등 근대 소설로서의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비록 계몽성을 강조한 나머지 결말부의 내용이 비약적이기는 하나 개인 내면의 의식을 본격적으로 서사의 전면에 부각시키는 등 근대소설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므로 그 문학사적 가치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우리는 그 분을 볼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에게 자신을 계시하신다. 그 방법 중 자명한 하나님의 방법은 바로 하나님의 말씀, 성경을 통해서이다. 피조물 인간은 한계가 있다. 개미가 아무리 인
Ⅰ. 개요
교회는 성도들의 공동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종교개혁자 루터는 교회를 믿음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 곧 성도들의 모임으로 정의했다. 이 정의는 개신교 교회론의 기둥을 형성하고 있다. 한국 장로교회가 신조로 사용하고 있는 웨스트 민스터 신앙고백 제 25조에는 교회론에 관한 매우 중요한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
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논의되어오고 있는 교육에서의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