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의혹에 대한 해명은 바로 그럴만한 이유가 무엇이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이 사건에 대한 사가들의 해명은 몇 가지의 가능성을 전제로 한 주관적인 추정일 뿐이다. 이러한 점에서 신립설화도 역사적 의혹에 대한 민중 차원의 해명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사가들은 개연성과 현실성을 토대로 해
역사적인 갈등의 상황을 알레고리의 형식으로 드러냄
- 현실을 과거에 투영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 현실을 비판
“역사극은 역사적 사실을 빌려서 과거를 비판하는 것이고 과거란 현재와 관련된다”
- 유치진이 말한 연극의 ‘교화성’이 나타남 -> 계몽사극
- 극의 전반부에서 인물의 사회적 자
설화가 변형, 가공되고 설화에 문식이 가해지는 과정을 통해 창작되었다. 전기소설은 상하층의 문학 형태가 동시에 지양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었다. 상하층의 문학형태, 상하층의 문학 의식이 서로 접촉함으로써 어떤 종합이 초래된 것이다. 그렇기에 설화가 갖는 민중성과 창작주체의 관점과 현실
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가 오누이를 속이려다 들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