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어낸 언어라는 특성을 갖는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구비문학의 특성이 잘 나타나고 있는 설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설화의 특성과 분류, 전승 및 변이에 대해 교재의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하도록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결론에서는 한국 설화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Ⅰ. 도깨비설화의 서사적 특성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이 국어교육, 특히 읽기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가를 탐색하는 것이 목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깨비 설화의 서사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도깨비 설화의 일반적인 서사적 특성을 <악성(惡性)
설화의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다.
2.설화의 장르적 특성
1) 허구성
설화는 거짓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라는 점에서 단순한 거짓말과는 구별된다.
2) 구전성
설화는 입으로 전승되는 과정에서 말로써 이루어지되 그 전승은 이야기의 일정한 구조에 의존한다. 그래
설화의 세계에서 효행설화를 가장 생명력이 강한 이야기로 남게 하였다. 그러면서 역시 구전의 세계는 가장 생생한 삶의 현상들을 담아내고 있음을 다시 한 번 보여주고 있다. 구비효행설화는 서른세 가지나 되는 다양한 유형군을 포괄하고 있는데 그 이야기들은 기본적으로 가정을 배경으로 가족간의
인도네시아 이슬람화의 특성
* 이슬람화의 국내 요인
이슬람교는 특히 말레이인과 쟈바인,
비이슬람 지역을 정복했던 이슬람 통치자에 의해
여러지역으로 도입되었다.
* 이슬람화의 외적 요인
많은 지역에서 외국인 무슬림과
인도네시아 무슬림들이 수 세기에 걸쳐서
접촉했다는 많은 증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