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로의 성경충효 (誠敬忠孝)
성·경·충·효의 네 글자는 박인로가 꿈에서 얻은 글자.
박인로는 성·경·충·효의 네 글자를 평생의 좌우명으로 삼아
자성을 게을리 하지 않았음.
이 때문에, 박인로의 작품들 속에도 성경충효 사상이 드러남.
성경 (논문에 실린 “성경 정의론”)
3. 성경(誠敬)
誠(
. 그의 작품들은 3권 2책으로 이루어진 『노계집』과 필사본 등에 실려 있다. 그 밖에도 많은 시가들이 있었으나 대부분 소실되었다.
비록 시조를 즐겨 지어 완전히 생활화했지만, 국문학사상 의의는 가사가 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의 문학적 재능도 가사에 더 잘 나타나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륜가(五倫歌)》 《연형제곡(宴兄弟曲)》이 있고, 최후의 작품은 철종 때 민규(閔圭)의 《충효가(忠孝歌)》이다.(출처 : 파스칼세계대백과사전)
※ 요점 정리
․ 정의 : 고려 고종 때 발생하여 조선 선조 때까지 약 350년간 이어진 별곡체 형태의 시가를 이른다. 그 최초의 작품은 한림학사들이 지
박인로, 태재 유방선 그리고 루를 축조한 이용 등 명현들의 시가 있어 풍류를 더한다.
3. 노계 박인로
가사문학 발전에 크게 이바지한 조선 중기 무신 겸 시인.
박인로(1561∼1642)의 자(字)는 덕옹(德翁), 호(號)는 노계·무하옹(無何翁), 본관(本貫)은 안동(安東)이며, 영천 출신이다.
그는 정철, 윤
시가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시가(詩歌)로 쓰이기도 하며 한글로 쓰인 가사는 사설적인 노래로 작성되어 조선시대 문학작품의 독특한 흐름을 알 수가 있다. 가사의 형식은 3·4 또는 4·4조의 연속체, 8·8조의 연속체 등으로 되어 있어 자유롭게 작가들이 만들어 가사를 통해 작가의 희로애락을 한눈에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