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영이란 용어는 성경에서 몇 가지 다른 방법으로 사용되어있다. 예를 들면 하나님의 영, 인간의 영, 그리고 선하고 악한 영의 전부를 말한다. 그러나 우리의 중요한 관심은 하나님의 활동을 설명해 주는 가장 독특한 성경적 방법의 하나인 성령에 있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께서
관련된 제 일차적이고 직접적으로 주어진 신학하기의 자료(data)인 반면에, 신학은 이와 같은 간증 자료에 대한 제 이차적이고 간접적이고 비판적인 방법으로 반성(reflection)하는 작업이라는 것이다. 이와 같이 첨예한 양자 분리가 신학의 전문화와 독립성, 그리고 고도의 엄밀성을 위하여 크게 공헌할 수
Ⅰ. 서론
하나님의 실재성은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의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한다.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 하나님의 존재”(C.D. II/1, V, 데이드 L. 뮬러 107p)는 성자를 통해서 계시하신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이 사랑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우리 사이의 사귐을 이룩하시고 우리를 사랑
1. 기독교에서 말하는 양태론과 삼위일체론
양태론은 한분 여호와가 성부로 성자로 성령으로 곧 구약에서는 성부로, 신약에서는 성자로 현재는 성령으로 와 계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삼위격에 관한 것과 신인 양성론에 관한 구분이 없기 때문에(참된 위격와 양성론) 성부수난설이 나오게 된
성령’
● 마태복음 7:11 - 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 누가복음 11:13 -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