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하나님의 실재성은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의 하나님의 존재를 의미한다. “자유롭게 사랑하시는 분으로서 하나님의 존재”(C.D. II/1, V, 데이드 L. 뮬러 107p)는 성자를 통해서 계시하신 사랑이시다. 하나님은 이 사랑을 통해서 “자기 자신과 우리 사이의 사귐을 이룩하시고 우리를 사랑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기 위하여 존재한다. 넷째는, 교제이다. 세례는 구원의 상징일 뿐 아니라, 또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공동체에 대한 소속을 시각적으로 공포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세례는 하나님의 가족의 교제를 상징한다. 아들과 아버지와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라는 위대한 명령의 말씀은 교
하나님’을 대상으로 하므로, 교회라는 개념의 의미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다.
‘건물’이나 ‘신자들의 집단’으로서의 교회 개념은 교회음악을 논할 때 실제상 거의 쓰이지 않고 ‘예배를 드리는 곳’의 개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교회음악을 다룰 때는 주로 예배와 관련지
예배의 요소
예배의 요소는 학자마다 보는 관점에서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체적으로 예배의 요소는 성경 봉독, 설교, 찬송, 기도, 헌금, 축도, 성례전 등으로 나뉜다.
① 성경봉독 : 예배에 중심되는 성경 말씀을 읽는 것으로 설교와 구분하여야 한다. 한 번에 성경의 인도에 따라 적당한 성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한 도구로 쓰임받지는 않을 것이다. 성령의 새로운 능력을 담을 수 있는 새로운 용기가 필요하다. 이러한 요구는 예배의 방법과 형식을 변화시킨다. 교회 안에서의 예배 음악에 대한 인식과 방법의 변화를 요구한다.
1. 예배 음악의 비판
"현대교회의 예배 음악은 합당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