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유, 이고의 논변. 주자, 송학오자(송은 문치주의의 경향을 보인 나라로 새로운 유교 경서에 대한 해석이 활발했다. 이 시기 성리학의 성립을 보려면 송학오자를 살펴보아야한다. 송학오자란 송대 성리학을 이론적으로 정리하는데 공이 많은 사람으로 주돈이, 장재, 정이, 정호, 소옹을 가리킨다. 이들
정치적 또는 종교적 사회체제의 변화에 따라 노불 사상을 가미하면서 이론적으로 심화되고 철학적인 체제를 갖추게되면서 천리, 성즉이 등의 여러 학설이 나왔다. 이것을 주희가 집성, 정리하여 철학의 세계를 세운 것이 성리학으로 일명 주자학이라고 한다.
② 불교와 도교의 영향
성리학의 기원
배경
1> 17~18세기, 주자성리학이 뿌리를 내리고 교조화되는 흐름과 맞물려 실학, 양명학, 탈주자적 경전 해석 등 반주자학적 유학 사상이 등장
2> 백호 윤휴(白湖 尹鑴)와 서계 박세당(西溪 朴世堂)의 탈주자적 경전 해석은 집권 세력인 노론의 영수 우암 송시열(尤庵 宋時烈)이 격렬하게 비
사상적으로 원나라로부터 들어온 관학화된 신유학인 즉 성리학의 소양을 쌓은 지식인 계층이었다. 이들은 고려 말 점점 중앙에 진출하여 그 세력이 확대되고 있었고, 성리학 사상의 실천을 통해 고려 말의 정치적, 사회적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새로운 국가 운영 시스템, 사회 기강과 질서를 수립하고
등장하였다고 주장한 홉스와 로크와는 맥락을 달리한다. 루소는 자연상태의 불편함이 인간을 결합시켰고, 이러한 결합의 과정에서 사회계약이 필요하다고 역설한 반면, 홉스와 루소는 자연상태에서 인간들은 모여 살기는 했으나 정치체가 구성되지 않았기에 인간 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없었으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