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가 들어와서 더욱 확대되어 전대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새로운 시대를 출현시켰던 것이다. 이른바 '당송변혁'을 거쳐 수립된 송대의 정치와 사회경제, 문화는 이후의 중국사회의 기본골격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송대는 정치, 사회경제, 사상과 문화전반에 걸쳐 변혁이 이루어졌
대부분 송렴이 쓴 글들이라고 한다. 그는 유가 윤리를 존중하고 주원장의 은덕을 칭송하는 글을 많이 써 대각체(臺閣體)의 선구자(先驅者)라고 할 수 있겠다. 고계는 한대(漢代)에서 송대(宋代)에 이르는 모든 옛 시의 형식과 정신을 본받고 따르고자 하였다. 의고주의 경향의 싹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성리학(性理學)의 사상에 반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격물치지설(格物致知說)에 회의를 느끼고 육
송대의 새로운 학문 발전에 영향을 끼친 것은 당대에 발전한 불교와 도교였는데 특히 송대의 성리학은 선종 등 불교에서 사상적으로 깊은 영향을 받으면서도 이를 철저히 비판하여 이와 결별하고 유학의 사상성을 회복하였다. 특히 송대는 사대부 서민사회의 대두와 함께 지주 계층의 형성, 그리고 문
Ⅰ. 서 론
우리나라 한민족은 한글을 공통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한글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 검증도니 가장 우수한 언어임에 틀림없는 사실을 누구나 주지하고 있다.
‘한글’을 애초에 ‘훈민정음’이라고 이름하던 세종(世宗) 창제 28자는 언문(諺文)·언서(諺書)·반절(反切)·암클·아햇글·가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