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곡과 속미인곡 두 작품을 자세하게 살피도록 하겠다.
Ⅱ. 송강의 문학과 사상
1. 송강의 삶
송강(松江) 정철(鄭澈:1536~1593)은 조선 중기의 문인이자 정치가였다. 본관은 연일, 자는 계함, 송강은 호다. 돈영부 판관 유침의 아들로 어려서 인종의 귀인인 큰누이와 계림군 유의 부인인 둘째누이로
Ⅰ. 가사(가사문학) 도덕가 작품분석
<도덕가>에서는 ‘벗님네’라는 현상적 청자를 담론의 서두에 설정하여 화자와 청자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형성하고 있다. 이로써 담론은 특정한 화자가 특정한 인물을 향하여 전언한다는 구체화된 발화 상황을 갖추게 되며, 주제제시적 담론 의도에도 불구하고
성산별곡>, 박인로의 <사제곡>, <노계가> 등이 있다.
2) 주요 작자층
강호가사는 주로 조선 전기 때 사대부들에 의하여 지어졌다. 강호가사의 ‘강호’는 가사의 향유 공간이자 사대부의 심리적이고 상징적인 공간인 것이다. 그러므로 강호가사는 사대부 가사와 서민 가사가 분류되었을 경우, 사대
성산별곡>에 많은 영향을 끼쳤으리라 짐작되며, 세련된 언어와 다양한 수사법 등이 뛰어난, 가사의 효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면앙정가>가 도교적 요소를 드러내는 구절은 다음과 같다.
1) 쉴 사이 업거든 길히나 젼하리야. 다만 한 靑藜杖(청려장)이 다 므듸여 가노매라
-> 쉴 사이도 없는데
성산의 기슭아래 우거진 죽총(竹叢), 송강(松江), 창계(蒼溪)의 기석(奇石), 구렁 위의 누정(樓亭), 이른 봄의 설중매, 겨울이 오면 언제나 볼 수 있는 명봉산 위의 학의 무리, 이러한 자연의 풍경은 그의 뇌리에 깊게 인상지어져 〈식영정 이십영〉<성산별곡〉〈전후미인곡〉등의 국문 시가와 수 많은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