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제, 토지제, 노비, 조세, 정치, 군사제도 등의 개혁을 주장했으며 특히 전제개혁에 관심을 가졌다. 또 그들은 지주제를 반대하고 토지의 분배를 개선하는데 주력했으며, 재부분 주례를 개혁모델로 한 복고적 성격이 강했다. 중농학파의 대표적인 학자는 반계 앙형원, 성호이익, 다산 정약용을 들 수
한국교육의 역사
I. 삼국시대의 교육
삼국시대 교육의 특징으로는 문자교육과 조직적인 학교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과 유교중심의 중국식 당제(唐制)의 모방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삼국시대 교육의 목적은 백성을 다스릴 인재양성과 국방을 담당하는 무사를 양성하는데 있었으므로 문무교
교육과 독서삼품과의 신분 제한은 골품제와 결합되어 국학의 교육기능도 제한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고려의 과거제도> 허홍식, 2005 국학생의 입학 제한은 국학의 관직인 대사가 있고 학생의 입학 자격에도 대사가 있는 사실만 보아도 더욱 뚜렷한 것이다
즉, 신라시대에도 국학 내에 독서삼품과를
이익, 정약용, 이덕무 등을 들 수 있다.
유형원은 사회개혁을 전제로 한 교육 기회균등을 주장하면서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학교교육을 통하여 능력 있는 인물을 관리로 등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익은 이상적인 인간상으로 주체성 있는 역사 의식인이라 주장하고 중국 중심으로 세계관을 탈피하고
교육기관의 교육과정으로 채택되어 귀족계급이었던 위정자들의 지적․도덕적 수양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반면 불교는 당시 집권층과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지닌 내재적인 교육사상이 되었다.
당시의 고승들은 당나라로 유학을 떠나 중국으로부터 새로운 불교 사상과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