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 반면 유교는 정치를 담당할 인재를 교육하는 기본 틀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제도적인 발전을 꾀할 수 있었다. 유교는 사상적으로 큰 발전을 이룬 것은 아니었으나 충효의 기본 사상과 오경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 시대의 교육사상의 특징을 형성하는
종교교육과 도덕교육 강조(종교개혁의 토대 제공)
② 종교개혁은 사회전반과 교육개혁 운동으로 이어짐
③ 교육의 목적은 참다운 신앙인과 국가에의 봉사위한 도덕적 품성도야
④ 보통교육사상 확산(모든 국민의 교육), 초등의무교육의 기틀 마련
⑤ 공교육 개념 제시(국가의 교육 제공의 의무)
교육이 실시되었다. 조선의 교육내용은 전 시대와는 큰 차이가 없지만, 성리학의 영향으로 오경보다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가 더욱 중시되었으며,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사회적 풍토에 따라 주장의 준거를 역사, 특히 중국사에서 찾고자 하였다. 한편 조선 후기 실학자들에 의해 중국사 중심의 역
교육이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삼국시대교육의 목적은 백성을 다스릴 인재양성과 국방을 담당하는 무사를 양성하는데 있었으므로 문무교육을 동시에 실시하였다. 교육내용과 방법은 당나라의 것을 모방한 유교 중심의 암기식 방법과 우리의 고유한 신라의 화랑도교육 등으로 볼 수 있다.
1. 고구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