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의식의 차이를 중심으로 분류한 것으로 사회적 맥락이나 개인적 성향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경우에 일반화 시킬 수는 없지만 다양한 상황을 반영하고 포괄한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어서 각각의 카테고리에 따른 남녀의 차이를 실례를 들어가면서 직접 설명하고자 한다.
사례1. 한 여성은 남
연구는 아니나 국어 어원론의 서장을 열고 전통의 기틀을 잡는 계기를 마련해 줌. 이 시기에 고취된 어원 탐구의 열기는 20세기 초 어원 연구로 직결되어 국어 어원론의 자생적 출발의 토대를 이룸. <지봉유설>, <성호새설>, <화음방언자의해>, <동한역어>, <아언각비>, <동언고략>, <오주연문장전산고> 등은
성의 반영이며 인간 언어로 인한 표면적인 차이가 아무리 다양하더라도 보다 일반적인 논리와 이성에 의하여 지배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려 하였다. 19세기에 비교 언어학이 성과를 올리게 된 이후, Chomsky의 변형생성문법이론이 나온 20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비교언어학의 연구는 활발히 계속되었다
남남’이란 속담처럼 동일한 대상을 두고 서로 상반되는 의미지향을 나타내는 속담이 많이 존재하는 것이며 때문에 속담의 특성으로 수의성이나 편의성, 일면성 등을 꼽는 것이다. 지금부터는 속담을 어떤 의도나 목적에서 사용되었는가에 주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가. 처세· 교도적인 속담
그들이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단지 그것을 우리의 지식수준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 뿐이다.
언어의 중요성은 모두가 알다시피 그중요성에 대하여 새삼 강조해야 할 여지가 없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에게 언어는 생명과도 같다. 언어는 소통의 차원을 넘어선 희망의 매개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