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경본풀이>의 특징
->농경기원신화(農耕起源神話)적 면모
->농축관장신(農畜管掌神)에 관한 신화
->여성신의 사랑과 영웅적인 면모를 중시하는 여성영웅신화.
-> 원래 열두 거리 큰굿과 같은 것에서 여덟 번째 거리인 ‘세경제’에서 구송되던 신화일 가능성
남성중심적 문화
자청비의 부모가
2. 자청비와 문도령의 만남
자청비가 곱게 자라서 십오 세 되는 어느 날 하인이 손이 고운 것을 보고 묻자 하인이 빨래를 해서 손이 곱다고 하자 자청비도 빨래하러 나간다. 연하못에 가서 빨래를 하고 있는데, 하늘 옥황 문국성 문도령이 서울로 글공부하러 가다가 자청비의 미모에 반하였다. 문도령은
자청비의 특히 두드러지는 여성상의 면모>
① 풍요신. 생산신으로서의 곡모(穀母:곡식의 어머니), 지모(地母:땅
의 어머니)로서의 역할
풍요기원의 세경신화 속의 주인공으로서의 특징적 역할은 곡물의 생성의 지반이 될 수 있는 땅의 어머니로서의 모성성, 곧 지모신이다.
자신은 땅
본풀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굿판에서 이와 같은 '본풀이' 즉, 무속 신화를 구연하는 이유는 바로 현재 굿판에서 모실 신의 과거 공업을 설명하고 찬양하고 동시에 그 무속 신화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기원할 수 있는 신의 행적을 명확히 드러내준다. 이러한 신의 이야기는 출생-성장-결혼-공업(신
본풀이와 당본풀이, 조상본풀이 안에는 수많은 여신들이 등장한다. 창조의 여신인 설문대할망은 제주섬을 창조하고 한라산과 360여 개의 오름을 만들었다. <삼승할망본풀이>의 삼승할망과 구삼승할망(저승할망)은 인간의 잉태와 출산, 죽음을 관장하고, <세경본풀이>의 세경할망인 자청비는 농업의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