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경본풀이>의 특징
->농경기원신화(農耕起源神話)적 면모
->농축관장신(農畜管掌神)에 관한 신화
->여성신의 사랑과 영웅적인 면모를 중시하는 여성영웅신화.
-> 원래 열두 거리 큰굿과 같은 것에서 여덟 번째 거리인 ‘세경제’에서 구송되던 신화일 가능성
남성중심적 문화
자청비의 부모가
① 설문대 할망
제주특별 자치도를 창조한 여신
② 영등할망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에서 음력 2월 초하룻날 찾아와서 2월 15일경에 떠난다고 알려진 풍신(風神:바람신)이며 풍농신(豐農神).
③ 여산부인
여산부인은 부엌신인 조왕할망신이다. 여산부인에 관한 이야기는 일반본풀이 중 하
2. 자청비와 문도령의 만남
자청비가 곱게 자라서 십오 세 되는 어느 날 하인이 손이 고운 것을 보고 묻자 하인이 빨래를 해서 손이 곱다고 하자 자청비도 빨래하러 나간다. 연하못에 가서 빨래를 하고 있는데, 하늘 옥황 문국성 문도령이 서울로 글공부하러 가다가 자청비의 미모에 반하였다. 문도령은
제 1부 고전의 세계
제 1 장 상고시대문학
1. 공무도하가
1)명칭: 공후인설. 공무도하가설. 공후인, 공무도하가양설
2)작자:
. ‘곽리자고’설: 채옹의[금조]에 곽리자고가 지었다는 것
. ‘여옥’설 :최표의[고금주]에 여옥이 지었다는 것
. ‘백수광부처’설 : 백수광부인 남편이 물에 빠져
Ⅰ. 서사와 인도
베다문학과는 달리, 인도의 서사시는 베다문학과 같은 언어에 대한 형이상학화와 계급적 유포의 제한에서 다소 자유로웠다고 말할 수 있지만, 구전을 통한 전승이 훨씬 그 문학의 성스러움을 고양한다고 믿었던 것이 분명하며, 자신들의 서사시(특히 마하바라따)를 구전을 통해 유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