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르헤스(Jorge Luis Borges ; 1899~1986)와 가브리엘 가르시아마르께스등을 들 수 있다. 가브리엘은 현실과 환상이 교차하는 “마술적 사실주의(Realismo mgico)의 초석을 다지면서 혁명적인 작가로 불리워지고 있다.
어는 작가이든지 간에 작품을 쓰면서 작가의 경험을 통해서 나오는 산물이므로 작품에는 작
마술적 사실주의”에 입각한 글 작업은 가브리엘 가르시아마르께스를 포함한 수 많은 보다 널리 알려진 라틴아메리카 작가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다양한 관심사와 학습에 열중했던 작가인 까르벤디에르는 음악, 역사, 정치학, 과학, 미술, 신화 그리고 그 밖의 잡다한 분야에 관한 참고사항에다 자신
마술적 사실주의’ 의 대표작이다. 민용태, 라틴 아메리카 탐색, 2000 p194~195, 244~255
마르케스의 소설 수법은 오늘날까지도 중남미 소설 전통에서 보여준 마술적인 사실주의와 아울러 모든 현대소설의 요소를 집대성한 것 같은 인상을 준다.
마리오 바르가스 요사와 함께 문학비평서〈라틴아메리
1960년 이후 중남미 산문에는 새로운 경향이 자리를 넓혀나가게 된다. 이 새로운 경향의 등장은 이 시기에 집중적으로 등장한 젊은 작자들의 활발한 창작활동과 이들의 작품을 수용할 광범위한 독자층의 형성을 그 배경으로 들 수 있다. 또한 스페인을 중심으로 한 외국 출판 자본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