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르베투스(Michael Servetus) 화형 사건은 종교를 둘러싼 양심의 자유와 관용의 문제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킨 대표적인 사건이다. 카톨릭이라는 독단의 잠에서 깨어난 프로테스탄트 진영이 어떻게 다시 한 번 독단의 잠으로 빠져드는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 사건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세르베투스
루터 이전의 학교 이해와는 구별되는데, 가장 큰 특징은 그가 학교의 주체를 ‘교회’에서 ‘국가’로 옮긴 것이다
이러한 그의 학교 이념을 바탕으로 루터는 언어와 7자유과를 중심으로 교육하도록 했는데, 언어는 일차적으로 성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해 필요하고 7자유과는 인간의 이성을 바
칼빈은 성서에 나타난 성령을 하나님이라고 하였고 고대 교회 교부들이 인정하고 있는 성령의 신격을 인정하고 그 어휘를 사용하였다. 칼빈은 성서의 증거들을 들어서 성령이 하나님이심을 의심없이 믿고 해명했는데 기독교 강요 제3권에서 성령을 삼위일체의 체계 안에서 성서가 증거하는 성령이 하
이유, 보도를 통해 현실을 인식하는 독자의 입장에서도 최대한 균형적인 시각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라 할 수 있다. 다양한 정파지를 골고루 읽는 것이 사건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데에 도움을 주는가에 관한 논의는 이러한 점에서 연구의 가치를 가진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 모욕죄 처벌 및 인터넷 실명제 도입을 골자로 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법 개정안(가칭 최진실법) 등을 정기국회에서 처리할 방침이라 밝혔다. 이에 민주당, 민주노동당, 자유선진당 등은 그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2008년 10월 6일 유족들은 이 명칭을 사용하지 말 것을 요청하였다.